CRM(고객 관계 관리)가 중요한 이유

광고의 지면과 자본이 한정적이지만 경쟁 업체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은 모두에게 노출되는 공간이기 때문에 처음엔 나만 갖고 있는 상품으로 출발하지만
금방 모두가 갖고 있는 상품이 됩니다.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전환율은 떨어지게 되고 이로인해 광고 ROAS도 낮아지게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고객관계관리를 통한 매출 증대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고객 관계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BTS와 싸이를 보면 어느정도 답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싸이의 경우 대표적인 원히트 원더입니다.
강남스타일 이후에 그와 비슷한 조회수 혹은 앨범 판매량이 나오는 경우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BTS의 경우 나오는 노래마다 거의 비슷한 조회수와 판매량이 나옵니다.

이유는 BTS의 노래보다 그들이 성장한 과정 이 노래가 나오게 된 이유 등이
각자의 유튜브를 통해서 자세하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BTS의 팬은 그들과 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추종하게됩니다.


그들의 스토리가 그들의 노래(상품)을 더 좋아보이게 만들고 열광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고객에게 어떤 스토리를 보여주고 어떻게 밀접한 관계를 맺을까요
고객의 피드백을 매일 확인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일 쌓이고 있는 후기를 확인하고 좋은 건 더 좋게 불만은 해소해주고
환불 사유는 명확하게 파악해서 개선하고
그들의 생일날 남들처럼 쿠폰만 던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너를 정말로 좋아하고 생각하고 있다는 메세지가 필요합니다.